본문 바로가기

컴퓨터/컴퓨터구조론

컴퓨터의 기본 구조

프로그램 실행(execute) = 데이터 읽기(read) + 데이터 처리(processing) + 데이터 저장(store)

 

CPU(Central Processing Unit)

  • 프로그램 실행과 데이터 처리 담당
  • 한번에 처리하는 데이터의 길이에 따라 8비트, 32비트, 64비트 컴퓨터로 구분

 

주기억장치(Main Memory)

  • 반도체 기억 장치 칩(semiconductor memory chip)으로 구성
  • 읽기와 쓰기 속도가 매우 빠름
  • 가격↑, 면적↑, 저장 용량↓, 영구저장 불가

 

보조기억장치(Auxiliary Storage Device or Secondary Memory)

  • 기계적 장치나 복잡한 반도체 칩으로 구성
  • 읽기와 쓰기 속도가 느림
  • CPU 직접 엑세스 불가(별도의 제어기를 통해 가능)
  • 가격↑, 저장 용량↑ 영구 저장 가능

 

입출력장치(I/O device)

  •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상호 작용을 위한 장치
  • 주로 동작 제어와 데이터 이동을 수행(별도의 제어기를 통해서)
  • CPU 직접 엑세스 불가(별도의 제어기를 통해 가능)

 

주변장치(Peripheral Device)

  • CPU 직접 엑세스 불가능한 입출력장치(I/O device)와 보조기억장치들을 주변장치로 분류